티스토리 뷰

음식/건강

유연증 이런 질병이 있다니

정보 공화국 2023. 3. 11. 00:38

입안의 이 바짝 마르는 증상은 구강 건조증입니다. 대부분 구강 건조증을 호소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런데 건조함이 아닌 침이 너무 많이 생겨 삼키기 어려운 정도가 된다면 어떻게 될까요? 이렇게 침이 너무 많이 생기는 증상을 유연증이라고 합니다. 질병이기에 치료를 해야 하는 것이기에 아래를 통하여 오늘 그 내용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유연증

입안에 침의 역할은 상당히 중요합니다. 촉촉함 유지와 입안이 건조해지지 않도록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수분이 입안에 충분해야 세균의 번식력이 저하되고 충치 및 잇몸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그런데, 침이 너무 과다할 경우 문제가 생기기  됩니다. 임신극초기 증상 몇 가지 확인해 보세요

 

음식을 먹고 소화를 돕는 역할을 하는 침은 화학물질 성분으로 음식물 분해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소화작용을 돕는데 너무 많은 침이 나오면 오히려 일상생활에 불편감이 들고 침을 삼키는 자체가 힘들게 됩니다. 근데 이 침이 묽은 것이 아니고 점도가 높아 미끌거림이 심하여 삼키기도 힘들어 침을 뱉어야 할 수밖에 없게 된다. 이 정도의 침 농도는 구토를 할 때 올라오는 침의 느낌이라고 보면 됩니다. 어때요, 삼키기 힘들겠죠?

 

 

이 질병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도 많아 일단 구강검사를 하여 문제가 없다면 위한증이나 기울증을 검토하게 됩니다. 배가 차가운 증상인 위한증과, 정신적 스트레스로 생기는 기울증을 검토하여 치료를 시작합니다. 아무래도 교감신경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기에 침이 나오기 때문이니 말입니다. 무지외반증 수술비용과 실비적용 가능?

 

유연증 증상

과다한 침은 정상인에게 나오는 침(보통 1~1.5L)의 범위를 넘어 3~4L 정도가 생성됩니다. 더 심한 환자의 경우는 10L까지도 생성되어 일상생활 유지가 불가할 정도입니다. 적당히 모았 다가 뱉고 싶어도 계속 분비되니 입가에 침이 고이고, 더러는  쓴 물이 올라오기도 합니다.

 

유연증 원인

 

 

이 증상의 원인은 환자마다 다르고 다양합니다. 대표적으로 충치, 위식도역류, 임신, 항경련제 복용 후, 수은 중독증 등의 원인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심신이 허약해 진경우, 위나 간의 장애, 구강 내부 염증 등이 이 질병의 원이이 될 수 있습니다. 이 증상의 예방은 되도록 카페인 섭취를 제한하고 스트레스를 관리해야 합니다.

 

예방과 치료

한방에서 침이 많이 나오는 것은 위가 냉하거나 차가워서 그렇다고 보기에 생강차를 섭취하여 위장을 따뜻하게 해 주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 외 침샘분비 항진증에 도움이 되는 한약재는 백출, 감초, 연근, 숙지황, 대조 등이 있으니 한의사와 상담을 한 이후 섭취 여부를 결정해 보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족저근막염 뒤꿈치 통증을 조심해라.

 

또한 이 증상으로 병원을 가면 어지간한 곳에서는 정상이라고 할 것이니 되도록 한의원 방문을 해 보고 치약도 저자극으로 바꿔 주는 것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