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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양철관 주가

 

개요

동양철관의 주력품목은 강관이라고 하는 쇠로 만든 파이프입니다.

강관의 사이즈는 자유자재로 생산이 가능하다 보니 상수도관이나 가스관, 각종 배관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이런 강관은 거시경제 변수에 많은 영향을 받으며 건설경기 성장과 SOC 투자와 관련이 깊습니다.

케이비 바이 알로이(주)를 주요 종속회사로 동특수합금 생산과 판매를 하는 중입니다.

현재 동양철관의 시가총액은 2100억원 이상으로 코스피 590위 정도입니다.

 

발행주식은 11억 8천만주 이상으로 이중에 외인 소진률이 1%가 안되는 85만주 정도 보유중입니다.

지난 52주 최고가는 2040원, 최저가는 948원 입니다.

 

재무상태

재무상태는 지난해 많이 증가했습니다. 거기다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2019년 흑자전환한 뒤 계속 올라

가고 있는 것을 보면 수주량이 괜찮은 듯 보입니다.

부채비율이 많이 줄어 들었기 때문에 배당을 하지 않아도 위안이 되는군요

 

 

 

엄청난 실적을 기대할 수 없는 것은 국내뿐 아니라 해외 건설경기 침체로 인한 강관수요의 부진했으나 기름

값이 계속 비싼 가격을 유지할 경우 자원 개발의 증가를 통하여 송유관이나 가스관의 수요가 늘어나고 있

습니다.

 

물론 수요가 줄어들면 또 재정이 어려워지는 유가와 환율의 움직임이 실적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재정상태를 보면 주가에 반영될 수 있는 실적은 없다고 봐도 될듯합니다.

 

다만 대북주 테마로 떠들썩했던 2018년 초 가스관과 송유관 관련 테마를 등에 업고 큰 상승장을

보여줬습니다.

 

주가

지난해 최저가를 기록하고 비교적 재미있게 상승을 하였습니다.

 

만약 700원에 줍줍 했다고 한다면 지금 상당한 수익을 누릴 수 있습니다.

계속 사서 모아나간다는 것이 테마주의 성격상 불안하기는 합니다. 상폐의 두려움은 겪어 본 사람만 알죠

 

사실 과거 2017년도 즈음 한국가스공사의 발주 강관 구매의 입찰 관련 담합행위로 200억 원 정도의

과징금을 때려 맞은 이력이 있습니다. 시총 대비 200억 원의 과징금은 기업이 휘청거릴 정도의 변수입니다.

 

 

 

코로나 이후 침체되었던 경기의 회복 분야는 자동차와 조선 수요입니다.

동양철관은 후판(PLATE)을 주 재료로 사용하는 기업으로 원재료 가격 상승분을 고려한다면 아마

골머리가 아플 수도 있는 이유는 자동차와 조선의 수요가 늘어나면서 주요 판재류 가격 인상 흐름이 계속

될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 전방산업 수요는 후판 가격의 상승을 부추기고 있습니다.

 

주가의 상승 여지가 있음을 더 지켜봐야 하는 부분은 2018년 이후 수출이 대폭 늘어났습니다.

거기다 신흥국에 대한 투자도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2년 연속 흑자의 성공은 아마도 플랜트 송유관 수주가 큰 몫을 한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글로벌 투자의 활성화를 통하여 기대를 더 해도 좋지 않을까 하는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단, 수혜의 정도는 정확히 모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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