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화랑곡나방 작아도 위험!

정보 공화국 2022. 9. 22. 02:34

쌀 통속에 보이는 나방은 거의 대부분 화랑곡 나방이라고 봐도 무방할 정도입니다. 이 녀석들의 번식력은 높은 편인데 집안 여기저기서 날아다니는 것도 확인할 수 있는 나방입니다. 손으로 우습게 죽일 수 있지만, 만지면 분이 날리는 찝찝한 해충입니다. 이 녀석이 우습게 보여도 아래 설명을 보시고 나면 얼마나 위험한 해충인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화랑곡나방은 쌀벌레의 대표적인 해충입니다. 가장 흔한 쌀 해충으로 쌀바구미 아니면 이녀석인 경우가 대부분이죠. 그런데 이 녀석은 쌀만 좋아하는 것이 아닙니다.

 

 

밀가루, 말린고추, 라면, 파스타, 한약, 기타 곡물까지 뭐든 다 먹는 녀석입니다. 이렇게 작은 나방인데 봉지를 뚫을 절도의 입을 가지고 있는 무서운 녀석입니다.

 

먹을 것이 정 없다면 영양제나 약도 먹는 식성을 가지고 있는데 더 나아가 동족까지 포식하는 해충이기도 합니다. 쌀통 안에 알을 낳으면 이 녀석들은 쌀바구미와 다르게 쌀의 눈만 먹어 치웁니다.

 

여름철에 특히 더 많은 이유는 15도 정도의 실온에서 이미 부화와 성장이 급격하게 증가하게 됩니다. 물론 요즘 아파트 처럼 한겨울에도 반바지를 입고 있는 집안의 경우 화랑곡나방이 살기에 최적의 온도를 갖고 있는 셈이죠.

 

이 녀석이 눈 앞에 보이면 무조건 없애야 큰 후회가 없습니다. 그 이유는 엄청난 번식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인데요. 이 녀석들의 애벌레가 많은 쌀을 씻어 밥을 해 보면 검은색 띠가 쌀에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물론 화랑곡나방이 사람에게 독침을 놓거나 물어 뜯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이 녀석들의 몸에 있는 분은 기관지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이 녀석들은 평균 살면서 160여개의 알을 낳는데, 부화한 애벌레는 강한 턱과 이빨을 가지고 있어 비닐봉지는 물론 플라스틱까지 뚫는 능력을 가졌습니다.

출처 네이버 나무위키

 

뉴스를 보면 컵라면이나 초콜릿같은 가공품에서도 이 녀석들의 애벌레들이 나오는 이유는 탄수화물을 워낙에 좋아하기 때문입니다. 유충이 생존력은 뛰어난데 환경에 따른 생장속도를 조절할 수 있기에 먹이가 없고 추운 겨울철에는 생장속도를 300일까지 늦출 수 있는 휴면기가 긴 해충입니다.

 

 

화랑곡 나방 유충은 성충이 되기 전 번데기 과정을 거치는데 입에서 실을 만들어 거미줄처럼 흰색의 고치방을 만들어 약 50일 정도전에 성충이 됩니다.

 

온라인으로 구매가 가능한 다양한 나방 페로몬 트랩이 있으니 반드시 박멸을 하기 위해 노력해야 하며, 쌀은 냉장보관이 가장 신선하게 보관이 가능한 방법임을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다른 글 보기

 

검털파리 무서워 마세요

안녕하세요. 오늘은 검털파리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검털 파리라고 하면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그런데 엉덩이를 서로 붙이고 날아다니는 날파리는 아실 겁니다. 얼마

mindor.tistory.com

 

레트증후군 보험적용이 가능할까?

레트증후군 안녕하세요. 오늘은 레트증후군이란 희귀 질환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레트증후군은 유전자 돌연변이로 나타나는 질병인데 그 증상이 복잡하고 흔하다 보니 전문가의 오

mindor.tistory.com

 

비임균성 요도염 방치한 결과 처참하네요

안녕하세요 오늘의 주제는 비임균성 요도염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요도염이 아무것도 아닐 수도 있지만 소변을 보면서 올라오는 통증이 타는 듯하게 나타나면서 자극감이 나타나기에 방치할

mindor.tistory.com

 

음경만곡=페이로니병 원인과 치료방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생각보다 많은 분들의 고민거리인 페이로니병에 대하여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평상시에는 상관없으나 음경이 발기될 시 음경이 구부러지는데 이때 일상생활에 큰 지장

mindor.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