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은 항생제로 사용되는 오구멘틴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약은 의사의 처방을 통하여 복용가능한 전문의약품입니다. 약의 특징은 흰색의 타원형 필름코팅정으로 그 특징은 겉 표면에 AUG 625라는 식별표기가 되어 있습니다.

이 약은 어린아이들도 처방이 되고 있기에 아이가 있는 가정의 부모님들께서는 잘 알고 있어야 할 내용이기도 합니다.

 

성분과 효능

 

 

아래와 같인 항생제 성분을 사용하는 약입니다. 항생제는 세균을 없애는데 유용하지만 장내 유익한 세균도 없애기에 장기 복용하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인간의 몸속 에 있는 균의 수는 인간의 몸속에 있는 세포보다 많지만 세균과 유익균을 모두 죽이면 장내 밸런스가 무너져 설사 및 변비를 유발할 수 있어 보통 유산균제와 함께 처방이 되고 있습니다.

 

- 클라불란산칼슘 125mg

- 아목시실린수화물 500mg

 

유효균종은 황색포도상구균, 폐렴연쇄구균, 대장균, 살모넬라, 인풀루엔자균, 콜레라균, 탄저균, 펩토구균, 브루셀라, 프로테우스 불가리스, 임균등의 다양한 세균에 유효합니다.

 

적응증을 같는 질환은 기관지염, 편도염, 중이염, 부비동염, 방광염, 요도염, 신우신염, 골반감염, 임 질, 골수염, 종기와 농양, 골수염, 치과감염 등 증상에 효과를 보입니다.

 

아목시실린 성분의 항생제는 우리가 편도염으로인해 염증으로 침을 삼키는 것도 어려운 경우 많이 처방받아 복용하는 약 중 하나입니다. 그리고 치과 항생제로도 유명한 약이기도 합니다.

 

복용방법

 

 

환자의 상태나 증상에 따라서 복용량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보통은 하루 세 번을 식후 30분 뒤 복용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용량은 환자마다 달라집니다. 이 약은 페니실린계 항생제에 아나필락시스 증상이나 스티븐스존스 증후군 증상을 동반하는 환자가 복용하기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특히 클라불란산칼슘이 세포벽 합성 단계 억제를 통해 아목시실린이 불활성 시켜 베타락탐게와 결합하여 아목시실린 성분 스펙트럼 확장 작용에 기여합니다.

 

특히 이 약은 간장애 환자, 중증의 신장애 환자, 부모나 형제가 발진과 두드러기를 쉽게 보이는 환자, 경구 섭취 불량환자, 고령자, 설사 환자분들은 신중하게 이 약을 복용해야 합니다.

 

주의사항

 

 

이 약의 첫번째 주의사항은 내성균 발현을 방지를 위해 필요최소 기간 투약을 권장합니다. 이 약을 복용하고 일부 환자에게서 호흡곤란 및 피부발진 증상을 보이는 아나필락시스 증상을 보이는 경우 즉시 복용을 중지하고 응급 상황임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중증의 부작용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다고 하여도 약 2주 정도 복용을 하였다면, 비감수성 균의 과잉 증식 여부를 확인해야 하며, 신장 배설되는 성분의 특징상 중증의 신장애 환자는 본인의 상태를 주의 깊게 살펴야 합니다.

 

부작용

이 약은 다양한 부작용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특히 소화불량, 설사, 구내염, 위염, 혀염, 구역, 구토, 변비, 복통, 간장애 증상인 간염이나 혈청빌리루빈 상승, 가려움, 다형삼출홍반, 독성표피괴사용해, 스티븐스 존슨 증후군, 급성 전신성발진성농포성 등이 보편적인 이상반응입니다.

 

만약 경구피임약을 복용하고 있는 환자의 경우 장내세균총에 영향을 주어 효과를 떨어뜨릴 수 있어 주의를 요구하니 이 부분 확인 바랍니다.

 

오구멘틴정은 아목시실린수화물을 사용하는 항생제 성분으로 세균의 세포 내 페니실린 결합단백질 결합 후 세포벽이 합성되는 단계를 막아줄 수 있습니다. 과량복용하지 않도록 주의만 당부립니다.

 

다른 글 보기

메트로니다졸 사용해도 괜찮은 이유

도모호론크림 각종 피부질환의 항염약

유레아플라즈마 파붐 성병이라 단정 짓지 말자!

비임균성 요도염 방치한 결과 처참하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