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은 병원에서 처방되는 단백질 성분 의약품인 알리버현탁액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알리버현탁액은 의사의 처방을 필요로 하는 전문의약품으로 단백아미노산제제로 식약처 분류가 되어 있습니다. 파우치에 들어 있는 액상형 제제로 과일향이라 복용하기에 거부감은 없습니다.

 

성분과 작용기전

 

 

아래의 성분을 통하여 저알부민 혈증을 보이는 비대상성 간경변 환자의 저알부빈 혈증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정상적인 식사를 함에도 불구하고 저알부민 혈증을 보이면 안 되는 것이 정상입니다. 보통 다이어트나 수술, 재활하면서 식습관 변화 및 그로 인한 운동에 따른 근육 증대 목적 복용합니다.

 

▷L발린 1144mg

근육 단백질의 주 성분으로 섭취 후 근육에 바로 흡수 됩니다. 그 결과 근육 강화 및 인슐린 분비 균형을 잡아 줄 뿐 아니라 근육 내 물질대사 및 조직 수복, 질소 균형에 관여하게 됩니다.

 

▷L이소류신 952mg

질소 평성에 가장 중요한 성분으로 근육에서 대사되며 에너지를 생성하게 되어 대사증후군 개선과 수술 후 신체기능 회복과 증진, 혈당 조절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L류신 1904mg

류신은 성장발육을 촉진시키며 헤모글로빈의 아주 중요한 요소입니다. 혈당 감소 및 피로해소, 활력증진 작용을 하며, 뼈나 피부 및 근육 조직의 재생과 수술 후 빠른 회복에 일조합니다.

 

복용방법

 

 

성인 기준으로 하루 세번을 식후 1포씩 복용합니다. 다만 알리버현탁액은 아스파탐이란 인공감미제가 함유되어 페닐알라닌으로 대사 되기에 이 성분을 규제할 필요가 있는 환자인 페닐케톤뇨증 환자는 복용을 권장하지 않습니다.

 

특히 선천성 분지쇄아미모산 대사이상을 가진 환자는 이 약을 복용하면서 경련과 호흡장애 증상을 보일 수 있으니 일반 단백질 파우더 제품을 섭취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주의사항

알리버현탁액은 아래의 대상자가 복용하기 적합하지 않으니 미리 확인을 꼭 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 약을 약 2달 정도 복용하였음에도 저알부민혈증 개선이 되지 않는 경우 다른 치료 방법을 강구해야 합니다.

 

 

1. 간성뇌증 혼수도 3도 이상인 환자

2. 총빌리루빈치가 3mg/dl 이상 환자

3. 단백합성성능이 간에서 현저히 저해된 환자

 

이 약을 복용해야 하는 대상자는 복수나 부종 또는 간성뇌증을 가지고 있거나 식사량이 충분한데도 저알부민혈증을 보이는 환자 등입니다. 충분한 식사가 가능함에도 스스로가 소식하는 분들은 식사를 충분히 하도록 지도를 해야 하며, 이 약부터 복용하는 것은 올바르지 않다고 볼 것입니다.

 

부작용

단백질 성분의 의약품이나 간혹 변비, 하리, 복만감, 복부팽만감, 신기능 저해, 명치끝 부분 통증, 혈중 크레아티닌 상승, 발진, 소양, 권태감, 부종, 빌리루빈 상승 등 증상을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혈중 암모니아치 상승 등의 대사장애 일어날 경우 복용량을 줄이거나 중지해야 할 것입니다. 필요 이상을 복용하지 않도록 해야 하며, 과량 복용치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오늘 알아본 알리버현탁액은 부작용이 거의 없는 영양제 같은 의약품입니다. 복용방법을 준수하여 이상반응을 보이지 않도록 혈중 저알부민혈증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다른 글 보기

리치올정 알로에추출 변비약

베포러지정10mg 비염과 두드러기 개선

나드란연고 광범위 피부질환 치료제

라식스정 너무 유명해서 위험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