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리치올정 알로에추출 변비약

정보 공화국 2023. 7. 7. 02:03

오늘은 식물성 하제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변비약 중에 하나인 리치올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동일한 성분의 의약품으로 유명한 제품은 마노엘정이 있습니다. 마노엘정이 없다면 대신 복용할 수 있는 약이 리치올정입니다. 그럼 아래를 통하여 성분과 효능, 복용방법, 주의사항, 부작용등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성분

 

 

- 노회엑스

백합과 알로에 속의 잎에서 추출한 즙액을 말린 것으로 외용으로 상처를 치료하거나 복용하여 장 내용물을 배설시키는 하제로 활용되며 맛은 쓰고 성질은 찬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 수산화마그네슘

수분을 끌어 들이는 효과가 높은 성분으로 수산화칼슘 해독제로 많이 사용되는데 장의 수분을 끌어들여 변을 무르게 하기에 변비약으로 상당히 많이 사용되는 성분이며, 이 성분의 대표 의약품은 마그밀이 있습니다.

 

- 우르소데옥시콜산

곰의 쓸개인 웅담 주요 성분으로 담즙 분비 촉진과 간세포를 보호하는 작용을 하는데 담즙은 소화작용을 촉진시켜 소화불량 증상과 변비를 치료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외에 피리독신염사염, 건조효모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성분을 바탕으로 소량에서 담즙분비 촉진작용과 대량에서 다하작용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효능

 

 

리치올정은 변비로 인한 식욕부진과 복부팽만, 장내이상발효, 치질 증상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 약이 원활한 변을 볼 수 있다 보니 체중감량 효과가 있기에 다이어트약이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으나, 이 약은 변비치료제입니다.

 

단지 다이어트 약을 처방받을 때 이 약이 많이 처방되어 있기에 다이어트 약이라고 오인하는 분들이 많은 듯 하니 이번 기회에 오해를 해결해야 할 것입니다.

 

복용방법

 

 

이 약은 15세 이상부터 성인까지 하루에 3번을 식전에 1알씩 복용합니다. 식전 복용이 어려운 분들은 식후 복용도 가능합니다. 다만 만 11세 ~ 15세 미만의 소아는 아침과 저녁으로 1알씩 하루 2번 복용으로 충분합니다. 이 약의 복용간격은 최소 4시간이 경과해야 합니다.

 

리치올정은 만 7세 이하의 소아, 장폐색 환자, 충수염환자, 장출혈환자, 궤양성 결정염 환자, 유당의 소화력이 떨어지는 분들이 복용하기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주의사항

이 약을 복용하면서 다른 제산제나 우유를 1시간 이내 섭취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 약을 복용하기 전 의사나 약사와 상담을 해야 할 대상자 분들은 신장장애환자, 임산부나 임신가능성이 있는 여성, 심한 복통을 동반한 구역, 구토환자, 직장 출혈이나 장부 전 병력자 분들이 그 대상입니다.

 

그리고 이 약을 일주일 이상 복용하였음에도 증상 개선이 보이지 않을 경우 복용을 중지하고 다른 치료방법을 강구해야 하는데 의외로 방풍통성산 성분의 변비약이 빠른 효과를 보는 경우가 많음을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부작용

이 약의 복용으로 생길 수 있는 이상반응은 가려움, 설사, 구토, 복통, 경련, 복부 불쾌감, 두통, 소화불량 증상이 생길 수 있음을 알고 있어야 할 것입니다. 변비약의 복용은 매일 해서는 내성이 생겨 나중에는 효과가 없어 지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러니 장기 복용을 임의 적으로 하지 않도록 해야 할 것 입니다.

 

다른 글 보기

아락실 정말 안전한 변비약인가?

마그밀정 변비약으로 유명함

듀락칸이지시럽 아기들도 먹는 변비약

실콘정 만성 변비 치료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