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 알아볼 포박신캡슐은 경방신약에서 생산 중인 일반의약품으로 의사 처방 없이 구매 가능한 해열, 소염, 진통제입니다. 한방에서 작약감초탕으로 불리는 이 의약품은 캡슐형태로 연청색과 담청색이 반반 섞여 있으며 약의 표면에는 KB, BW 식별표기가 특징입니다.

 

성분과 작용기전

 

 

감초와 작약을 1g씩 배합하여 만든 생약으로 갑작스런 근육의 경련성 통증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 약은 한방의 작약감초탕제제이며 급박성 근육 연급으로 사지와 복직근 및 근육 이상긴장을 일으키고 근통이 생기는 곳에 사용합니다. 


뿐만 아니라 신장결석증과 담석증 산통발작 진정에 도움을 주는데 감초(글리시리진산), 작약(패오니폴린)을 섞었습니다. 작약은 근육 이완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골격근과 평활근에서도 동일한 작용을 나타냅니다. 또한 감초는 식물성 스테로이드라고 불리는 유사 스테로이드 작용을 하기에 소염, 진통작용을 하는 작용기전을 가지고 있습니다.

 

복용방법

 

 

성인기준 하루 세번을 식전에 1회 2알씩 복용합니다. 다만 이 약은 1세 이하의 영아 및 심장병환자, 심장병의 전력이 있는 분들이 복용하기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이 약을 보약처럼 복용하는 것은 절대 권장하지 않습니다. 약 5~6회 정도 복용하였음에도 증상의 개선이 없다면 병원 진료를 통하여 그 원인을 확인해야 합니다.

 

주의사항

포박신캡슐은 아래의 환자분들이 복용하기 이전에 반드시 사전에 약사 및 한의사, 약사 분들과 상담을 해야 합니다.

 

 

1. 고혈압환자 및 부종환자

2. 신장애 환자 및 의사의 별도 진료를 받고 있는 환자

3. 임산부나 임신 가능성이 있는 환자

4. 고령자나 어린이

 

부작용

포박신 캡슐 복용으로 나타날 수 있는 이상반응은 저칼륨혈증으로 근병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저칼륨혈증의 대표적인 즈앙은 무력감과 사지경련, 마비 등 증상이 있습니다.

 

또한 체중이 증가, 부종, 체액저류, 저칼륨혈증, 혈압 상증 등의 위알도스테론증 증상이 생길 수 있는데 이는 감초라는 성분을 과량 장기복용하면서 나타나는 부작용입니다. 그래서 절대 장기 복용하지 말란 것입니다.

 

이 외에 얼굴이 붓고, 소변의 양이 줄어들고, 눈꺼풀이 무겁고 손이 굳는 증상이 일시적이지 않고 지속될 경우 즉시 이 약을 복용중지 해야 합니다.

 

여기까지 알아본 생약성분 근육통약인 포박신 캡슐과 관련하여 필요한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글이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다른 글 보기

크로아존정 근육이환제 사용

하이펜정 감기와 관절통증개선

식용 불가사리 얼마나 몸에 좋은가?

레오다제정 객담배출과 발목염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