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은 위장관 운동 촉진제로 처방되는 다라톤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약은 흰색의 원형 필름코팅정으로 약의 겉면에 TC 3 이란 식별표기가 특징인 약입니다.

 

성분과 작용기전

 

 

다라톤정의 성분은 그 유명한 이토프리드염산염을 사용하여 기능성 소화불량으로 인한 소화기증상인 복부팽만감, 식욕부진, 속 쓰림, 구역, 구토, 상복부통 증상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참고로 천연 소화제 성분을 사용하는 약 중에 유명한 모티리톤정은 정말 많은 처방이 되고 있는 약이니 궁금한 분들은 확인을 권장합니다.▼

 

정말 천연소화제를 원한다면 모티리톤정~

저번에 알아본 소화제로는 베아제가 있었습니다. 광고를 통하여 접하였기에 모르시는 분들 없을꺼에요~ 베아제는 일반의약품으로 약국에서 쉽게 구매가 가능합니다. 베아제는 생약성분의 소화

mindor.tistory.com

본론으로 돌아와 이토프리드 성분은 도파민 수용체라고 하는 위장관 분포하는 물질 차단을 통해 위장운동 억제 작용을 막아 주며, 위내부의 압력을 감소시킬 뿐 아니라 아세틸콜린 분해효소 저해로 아세틸콜린이란 물질 증가로 위장 운동이 증가되는 작용기전을 가지고 있습니다.

 

복용방법

 

 

다라톤정은 하루 세 번을 식전 1알씩 복용권장합니다. 그리고 이 약에는 유당이 함유되어 있기에 복용 시 유당의 소화력이 떨어지는 분들은 주의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 약은 임산부, 고령자, 임신가능성이 있는 여성, 수유부, 소아 등의 경우 복용을 함부로 하지 말고 반드시 사전 의사나 약사 등 전문가와 상담을 한 이후 복용을 권장합니다.

 

 

임산부 까스활명수 괜찮을까?

임산부는 음식도 마음대로 다 먹을 수 없습니다. 안 그래도 소화가 잘 되지 않아 자칫 소화불량 증상이 생기면 매실액을 마시거나 콜라를 마시게 되는데 콜라는 그마저도 카페인 걱정 때문에 노

mindor.tistory.com

▲ 특히 소화가 되지 않는다는 명분으로 국민 소화제인 까스활명수 복용은 임산부가 조심해야 할 대표적인 의약품이오니 반드시 확인을 해야 하며, 임산부는 마트에 판매하는 가스-활 제품을 복용해야 하니 알고 있어야 합니다. 

 

주의사항

 

 

이 약은 아세틸콜린 작용 증가 작용을 유도하기에 주의해야 하며, 이 약을 며칠 복용하였으나 소화기 증상 개선에 별다른 효과가 없다면 복용을 중지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 약을 복용하면서 소화관 운동 억제작용을 하는 성분인 항콜린제 성분인 부틸스코폴라민, 티퀴쥼브롬화물, 티메피듐브롬화물 등과 병용을 하지 않아야 합니다.

클릭하면 크게 확인가능합니다.

 

부작용

이 약은 부작용이 크지 않으나 환자에 따라서 다양한 이상반응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특히 발진, 발적, 피로감, 가슴통증, 속 쓰림, 구갈, 복부팽만, 설사, 변비, 간수치 상승 등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다라톤정은 복용방법만 정확하게 준수한다면 부작용을 최소화시키면서 높은 치료효과를 볼 수 있으니 필요한 분들에게 소중한 정보가 되었으면 합니다.

 

다른 글 보기

 

보명환(안중조기환)-소화불량 개선제

오늘은 정서불안과 스트레스, 상한 음식, 과음등으로 인한 소화불량 증상에 도움을 주는 보명환(안중조기환)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신화제약의 일반의약품으로 의사 처방 없이 약국

mindor.tistory.com

 

댓글